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혼유사고 보험 보상 될까? : 디젤에 휘발유 넣어봤냐..내가 했다..

이진맘 2024. 6. 19.

여러분은 혼유 사고가 아주 먼 일이라고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 남 일이라고만 생각했는데, 바로 며칠 전 제가 그 혼유 사고를 내고야 말았습니다. 혼유란 경유차량에 휘발유를 넣거나, 휘발유 차량에 경유를 넣는 경우를 말합니다. 혼유 사고는 대체로 경유차에 휘발유를 주유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 이유는 경유차 주유구는 큰데 반해 휘발유 주유건은 지름이 작아 제대로 의식하지 않고 주유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혼유 사고가 발생하는 겁니다.

 
 

혼유사고 발생했을 때 대처방법

주유를 할 때 자동차 시동을 끈 상태에서 혼유 한 것을 알았다면, 절대 시동을 켜면 안 됩니다. 연료통을 비우고 씻어내기만 하면 쉽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연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주유를 할 때는 반드시 시동을 꺼야 합니다.

 

만일 혼유를 인지하지 못 하고 자동차를 운행했다면? 자동차가 꿀렁거린다거나, 덜컹거린다거나, 진동이 느껴지면서 엔진소리가 작은 등 자동차에 문제가 생겼음을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느껴진다면 즉시 안전한 장소에 자동차를 세운 후 시동을 꺼야 합니다. 이후 절대 시동을 다시 켜지 말고 보험회사에 긴급 출동 서비스를 요청해 차량을 견인해 정비소로 이동한 후 내부 부품을 세척 또는 교체하여 차량을 수리해야 합니다. 

 
 

혼유사고 비용

 

혼유사고 비용의 경우 사고의 정도에 따라 수리 비용과 시간이 달라집니다. 제 경험의 경우, 경유차에 휘발유를 주유하는 대실수를 저질렀습니다. 다행인지 주행 시작 1km가 안 됐을 때쯤 스스로 혼유를 했다는 것을 인지했습니다. 그와 동시에 차가 꿀렁거리는 느낌을 받았고, 즉시 안전한 곳에 정차했습니다. 다행스레 제 경우는 수리비가 57만 원에 그쳤습니다. 몇백만 원을 예상했던지라 57만 원이라니 거의 뭐 껌값으로 느껴질 만큼 감사했습니다. (차종은 쉐보레 이쿼녹스입니다)

혼유사고 비용은 혼유 후 시동을 걸지 않았다면 연료통을 비워내기만 하니 수리비가 그리 많이 나오지않습니다만, 만일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등의 큰 문제가 생긴다면 많게는 몇백만 원~천만 원 이상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혼유사고 보험처리

1. 셀프주유소에서 혼유사고, 보험처리 가능?

최근엔 셀프주유소가 많아지면서 혼유 사고가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일반 주유소에서 혼유사고가 났다면 주유소의 보험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셀프주유소에서 발생한 혼유사고는 일반적으로 자차 보험에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이 경우엔 운전자가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다만 일상보험이 있다면 그와 관련한 보험 처리는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유 자차보험, 자동차 보험에서는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혼유사고 수리비용은 고스란히 운전자의 전액 부담입니다.

2. 주유소의 실수로 혼유사고, 보험처리 가능

혼유사고를 보험처리 받기 위해서는 주유소에서 명백한 과실이 있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주유소가 배상책임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영업배상책임보험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 만일 보험이 없다면 손해배상을 청구해야 합니다.

  • 혼유사고가 발생한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서, 주유 영수증, 증거사진, 차량 점검 결과 등을 준비하세요.
  • 주유소와 보험회사에 사고 신고를 접수하면 보험회사가 사고 경위와 피해 내용을 확인 후 보상금을 지급합니다.
  • 보험회사의 지시에 따라 차량을 정비하고 혼유사고에 따른 보상 범위는 보험회사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제부터 주유가 끝난 후에는 항상 주유 영수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주유 영수증에는 주유한 연료의 종류와 양이 쓰여있습니다. 혹시 모를 혼유사고에 대처하기 위함입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자동차보험 접수 대표번호번호 입니다. 사고시에 참고해주세요.

 
 

셀프 주유, 혼유사고 예방하는 방법

100% 경험담입니다. 셀프주유를 할 때 혼유사고를 예방하려면, 그냥 정신 똑바로 붙들어 메세요. 수십 번, 수백 번 해 본 주유이지만 사고는 한순간이더라고요. 혼유를 했더라도 시동을 안 걸었으면 연료통만 청소하면 되니 비용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혼유하고 시동 걸고 운전했다? 그러면 견적 나올 때까지 심장 졸이면서 기다려야 합니다.

 
 

주유소에서 혼유 사고 예방하는 방법

  1. 차량의 유종을 주유원에서 정확하게 말해주세요. 주유소 직원도 실수할 때가 있습니다.
  2. 주유구 주변에 유종을 표시하거나, 혼유방지 주유 스티커 또는 혼유방지 링을 부착하세요.
  3. 주유 전 주유캡을 확인하고 연료의 종류를 정확히 인지한 뒤 주유하세요.
  4. 주유가 완료되면 주유 영수증을 통해 연료 종류를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합니다.
  5. 주유를 하기 전 반드시 차량의 연료 종류를 확인하고, 주유건의 색상과 라벨을 확인하세요.
  6. 주유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시동을 끄세요.

댓글